편도결석 빼는법
편도결석은 편도 부근에 작은 구멍이 생기고 그 틈으로 음식 찌꺼기 또는 세균 등이 쌓여서 생긴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평소에 양치를 자주 안하는 등 구강 위생이 좋지 못하거나 비염, 축농증, 후비루 등 콧물이 목 뒤로 자주 넘어가는 분들이 세균 증식이 쉬운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편도결석 발생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편도결석을 갖고 있는 경우 입냄새가 매우 심하게 나기도 하고 오래 앓고 있으면 염증이 번지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편도결석 빼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으로는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서 편도결석이 확인되면 즉시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병원에서 제거를 하더라도 이후 위생 관리 등을 소홀히 한다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음식 섭취후 꾸준히 가글을 해주어 편도결석 크기를 줄이고 자연적으로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편도 구멍으로 음식물이 껴서 편도결석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글을 자주 해주면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될 뿐더러 박테리아 부페가 생기기 전에 작은 음식물 조각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구강 청결제없이도 따뜻한 물에 소금물을 타서 가글액으로 이용하는 것도 편도결석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편도염이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도 불편함을 줄여주어 매우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3. 면봉을 이용하여 입안의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일상 환경에 노출되어있는 도구를 이용하는 점에서 위생상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편도결석 크기가 작거나 쉽게 빠질만한 경우에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편도결석 제거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해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방하시어 치료받아보시길 꼭 추천드립니다.